본문 바로가기
개발/Analytics,Ads

구글 애널리틱스 정리

by 언제나초심. 2016. 11. 24.
반응형

사이트 통계 를 할 때에 사용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입니다. 


기능도 많고, 메뉴도 많은데 그 기능을 다 몰라서 저의 경우는 쓰던 것만 계속 쓰고 있었네요. 


오늘은 이 기능 들을 한번 훑어보고자 하였습니다. 


기능이 잘 이해가 안 갈 때에는, 원래 단어를 찾아보는 습관이 있어서. 영어 구글 애널리틱스 에서는 각각의 메뉴가 어떤 단어로 되어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상단의 큰 메뉴의 경우는 

1) 홈 (Home)

2) 보고 (Reporting)

3) 맞춤설정 (Customization)

4) 관리 (Admin)




'보고' 를 선택하고 나서 나오는 세부메뉴는 

1) 대시보드 (Dashboards)

2) 바로가기 (Shortcuts)

3) 지능형 이벤트 (Intelligence Events)

4) 실시간 (Real-Time)

5) 잠재고객 (Audience)

6) 획득 (Acquisition)

7) 방문 형태 (Behavior)

8) 전환 (Conversions)



이렇게 되어 있네요. 괄호 안에 있는 것이 원래의 영어 단어 입니다. 



개인적으로 볼 때에는 

* 대시보드 (Dashboards)

* 바로가기 (Shortcuts)

* 지능형 이벤트 (Intelligence Events)

* 전환 (Conversions)


네가지 기능은 고급형 이라고 봅니다. 이부분은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항목은

1) 실시간 (Real-Time)

2) 잠재고객 (Audience)

3) 획득 (Acquisition)

4) 방문 형태 (Behavior)


인데, 이것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메뉴 들>


1. 실시간 (Real-Time) 메뉴 => 현재 접속 통계

 현재의 접속자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보다 활성화된 커뮤니티 사이트 라면, 이 기능이 매우 유용할 수 있을 것 같아보입니다. 



2. 잠재고객 (Audience) 메뉴 => 방문자 통계

 Audience 는 청중, 관객 등의 뜻이 있습니다. 보통 쓰는 단어를 떠올려보자면, '접속자' 라거나 '방문자' 라는 단어가 좀 더 어울릴 것 같습니다. 


3. 획득 (Acquisition) => 유입 통계

 Acquisition 는 획득 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유입경로, 유입 정보' 로 이해하면 쉬울 듯 합니다. 


4. 방문 형태 (Behavior) => 이용 통계

 점점 많이 보게 되는 메뉴 입니다. 사이트 안에서 어느 페이지 에 방문 을 많이 했는지, 사이트의 속도는 어떤지 등을 살펴보게 됩니다. '방문 형태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 메뉴는 제가 가장 자주 살펴보는 메뉴 입니다. 




<고급형 메뉴들>

1. 대시보드 (Dashboards) - 모아보기

 통계 정보를 모아서 한번에 살펴보기 위한 메뉴입니다. 


2. 바로가기 (Shortcuts) - 즐겨찾기 

 위에서 설명했던 통계 메뉴 를 즐겨찾기 해서 살펴보는 메뉴입니다. 


3. 지능형 이벤트 (Intelligence Events) - 정확하지 않음

 알림 과 같은 설정을 위한 메뉴 입니다. 저는 안 쓰는 기능이라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4. 전환 (Conversions) - 정확하지 않음

 어떤 설정을 통해서 비교 를 하거나 전환 하기 위한 메뉴 입니다. 저는 안 쓰는 기능이라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이용에 보탬이 조금이나마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세부 메뉴 를 정리했던 것을 덧붙여두었습니다. 

--------------------------

Dashboards

* Private


Shortcuts


Intelligence Events - 지능형 이벤트

* Overview - 개요

* Daily Events - 일별 이벤트

* Weekly Events - 주별 이벤트

* Monthly Events - 월별 이벤트


Real-Time - 실시간

* Overview - 개요

* Locations - 위치

* Traffic Sources - 트래픽 소스

* Content - 콘텐츠

* Events - 이벤트

* Conversions - 전환


Audience - 잠재고객

* Overview - 개요

* Active Users - 활성 사용자

* Cohort Analysis (Beta) - 동질 집단 분석

* User Explorer - 사용자 탐색기

* Demographics - 인구통계

* Interests - 관심분야

* Geo - 지역

* Behavior - 방문 형태

* Technology - 기술환경

* Mobile - 모바일

* Custom - 맞춤

* Benchmarking - 벤치마킹

Users Flow - 사용자 흐름



Acquisition (획득)

* Overview - 개요

* All Traffic - 전체

* AdWords - 애드워즈

* Social - 소셜

* Campaigns - 캠페인


Behavior (방문 형태)

* Overview - 개요

* Behavior Flow - 행동 흐름

* Site Content - 사이트 콘텐츠

* Site Speed - 사이트 속도

* Site Search - 사이트 검색

* Events - 이벤트

* Publisher - 게시자

* Experiments - 실험

* In-Page Analytics - 인페이지 애널리틱스



Conversions (전환)

* Goals - 목표

* Ecommerce - 전자상거래

* Multi-Channel Funnels - 다채널 유입경로

* Attribution - 기여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