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사용&설치 등/윈도우 Windows

[윈도우 10] 윈도우 시스템 이미지 생성 d 드라이브 잡힐 때

by 언제나초심. 2020. 1. 4.
반응형

개요

사용해본 적은 거의 없지만, 윈도우에 백업 기능이 있다길래 시도를 해보았다.

 

거기서 D 드라이브 가 자꾸 잡히게 되어서, 이에 대한 내용을 기록해둔다. 

 

본문

방법은 '제어판' > '백업 및 복원(Windows 7)' >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용량은 '사용중인 용량' 으로 집계 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C 드라이브 사용량은 128G 중에서 71GB 를 사용중이므로, 백업해도 부담이 없는 크기이다. 

 

그래서 시스템이미지만들기 를 시도했는데... 용량이 터무니없이 크게 잡힌다. 

 

자세히 살펴보니, D드라이브에서 사용중인 260GB 까지 합쳐져서 백업본 용량이 정해진 것.

 

원인은 어떠한 이유로 'D 드라이브'까지 '시스템 드라이브'로 인식이 되어서, C 드라이브와 D 드라이브를 같이 백업을 만드려고 한다는 것이다. 

 

 

문제 추적

검색을 해보니

 

'시스템 예약 파티션' 이 있을 수 있다고 함.

Bootmgr 파일이 있을 수 있다고 함.

https://searchenterprisedesktop.techtarget.com/tip/Reasons-for-Windows-7-backup-adding-non-system-drives-to-a-system-image


1. 부팅 관련 파일이 있을 가능성
2. 볼륨이 GPT 디스크 이다. 
3. 레지스트리에 다른 볼륨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참조가 남아 있다.
* CCleaner 같은 툴을 이용해서, 찌거기로 남아있는 레지스트리를 확인해 볼 것.

같은 검색 결과들이 나왔다. 

 

의문이 드는 것이

GPT 니 MBR 이니 하는 것은 그렇다 치고. 좀 더 본질적인 의문이 들었다. (어차피 저 검색결과에 있는 것들은 금방 하기에는 시간이 제법 걸리는 것들...좀 더 간단히 해볼 수 있는 것으로 시도해보고자 했다. 어차피 이 기능 안 쓰면 그만이니까. 궁금한 것은 쓸만한 백업기능인지 를 확인해보고 싶었던 것임)

 

개인적인 의문

1. 숨겨진 파일 중에 D 드라이브에 있는 어떠한 파일로 인식되는 것일까?

2. 'D 드라이브에 있는 설치된 소프트웨어'가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

3. '환경 변수'가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

4. '시작 프로그램'이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

5. '등록된 서비스'가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

 

 

과정

숨겨진 파일들이 있는지 확인

개인적으로 가끔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 'TreeSize Free' 라는 툴이 있다. 언제 받은 건지는 모르지만, 무료인 것으로 알고 있고, 심심할 때마다 사용한다. 각 폴더별로 용량을 보여주고 숨겨진 파일도 어느정도는 보여준다. 용량 관리할 때 궁금한 게 많아서 종종 이용하는 툴.

 

'TreeSize Free' 로 숨겨진 파일 중에 이상한 것들이 있다면 하나씩 삭제해보았다. 

 

이렇게 안 하고도, 그냥 '탐색기' 의 '보기 옵션'에서 '숨긴 파일'을 체크하고 살펴봐도 된다. 

 

결론 : 별 차이 없음

 

 

D 드라이브에 있는 설치된 소프트웨어 가 영향을 끼치는가?

이 의문은 조금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보기로 하였다. 일일이 삭제하기도 너무 귀찮았다. 

 

E 드라이브에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해보았다. 

 

결론 : E 드라이브는 '시스템 드라이브'로 잡히지 않았다. => 별 차이 없음.

 

 

환경 변수의 영향 

환경 변수에서 'ANDROID_SDK_HOME' 과 'PHP_PATH' 가 D드라이브로 잡혀있다. 

 

이것을 삭제해보았다. 

 

결론 : 별 차이 없음.

 

시작 프로그램

시작 프로그램 에서 apache monitor 였나? 이것을 등록했었는데 삭제해보았다. 별 차이 없다. 

 

시작 프로그램 수동 등록하는 경로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그리고 애초에 '바로가기' 파일인데다가, 복사된 형태로 C 드라이브로 들어간 것이기 때문에...솔직히 영향이 있을 거라는 생각은 들지가 않았다. 

 

결론 : 별 차이 없음.

 

등록된 서비스

httpd (PHP 를 웹서비스로 구동하는 아파치 웹서버) 가 D 드라이브에 있었는데 이것을 서비스로 등록시킨 것이 있었다. 

 

서비스 목록을 확인 할 때에는 '윈도우 + R' > 'services.msc' 입력 후 엔터

 

어쨌든, 이것을 서비스 에서 중지시키고 삭제해보았다. (이 과정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스크립트가 있었으므로 설명 생략)

 

결론 : 재부팅 후 > 된다. D 드라이브가 백업 영역에서 제외되어 있다!

 

 

참고 사항

이번에 확인하던 도중에 편한 기능을 하나 알아냈는데, '윈도우 키'를 누르고 '시스템 정보' 라고 타이핑을 하면 '시스템 정보' 앱을 열 수가 있다. 여기에 대략적으로 정보들이 나와 있어서 살펴보기 좀 수월하다. 

 

 

결론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되어 있는 항목은 일단 로드해서 '시스템 드라이브' 인지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설치된 소프트웨어는 단순히 설치 자체로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만약 D 드라이브에 설치한 소프트웨어가 '서비스'로 등록이 되는 소프트웨어 라면 영향을 끼칠 것으로 짐작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