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사용&설치 등/미디어위키 Mediawiki

[미디어위키] 미디어위키에서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섬네일 변수가 잘못되었습니다'

by 언제나초심. 2016. 4. 14.
반응형

오늘은 미디어위키를 손 보고 있었다. 

안드로이드 도 했다가, C# 도 건드렸다가, PHP 도 건드렸다가...


오늘은 문득 개인 미디어위키 문서작업을 하고 있었다. 참고로, 미디어위키는 개인설치해서 개인용으로 쓰면 참 좋다. 개발자라면 하나는 필수로 갖길 바란다. 내 지식이 문득문득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설치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초등학생이라면 더 할 나위 없이 좋다. (너 님은 나중에 천재 될거다)


어쨌건, 미디어위키를 설치해서 사용한지 어느덧 2년. 덕분에 시간이 참 빨리도 흘러갔다. 내 개인 미디어위키를 정리하고 있으면 시간 가는 줄도 모른다. 



오늘은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섬네일 변수가 잘못되었습니다'


에 관한 글을 쓰고자 한다. 


여러모로 찾아봤는데, 나의 경우에는 올리려는 이미지가 4861 x 2892 픽셀 이었다. 아마도 이것이 문제가 되었으리라....




구글링을 열심히 해보았더니, 결론적으로 나오는 얘기는


$wgMaxShellMemory 설정을 해라.

$wgMaxImageArea 설정을 해라.

$wgImageLimits 설정을 해라.


라는 얘기들이 나온다. 천천히 살펴본 결과, 


이 경우의 문제는 $wgMaxImageArea 의 문제로 생각이 든다. 


관련 링크 : https://www.mediawiki.org/wiki/Manual:$wgMaxImageArea



이 값이 1.25e7 의 값으로 기본설정이 되어있다고 한다. 어렵게 생각할 것없이 링크 글을 살펴보면 'to 12.5 million (1.25e7) pixels or 3500×3500.' 라는 부분이 있다. 내가 올리려던 이미지는 이미 픽셀을 초과한 상태였던 것이다. 


$wgMaxShellMemory 나 $wgImageLimits 값에 주의하라는 글이 적혀 있긴 하지만, 잘 모르겠으므로.



일단 목적인 $wgMaxImageArea 값 부터 증가시켰다. 이러다 에러 나면 저 두개의 값 (아마도 메모리와 관련된 설정) 을 바꾸면 될 듯 하다. 


$wgMaxImageArea = 1.25e8; 


식으로 바꿨다. 잘 올라간다. 이러다 또 안 올라가면 e8 을 e9 로 바꾸면 될 것 같다. 이게 float number 형식이라고 설명이 적혀있길래, 1.25e7 을 1.25e8 로 붰는데 이상없이 된다. 

반응형